[크리밍뉴스=조윤진 기자] 자신의 명의로 산 재산이 있다면 재산세를 내야 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차량도 마찬가지지만, 자신의 명의로 된 부동산 혹은 재산이 있다면 필히 재산세를 납부하셔야 되는데요.
아마 이 글을 클릭하신 분들은 재산세를 내는 방법을 모르셔서 답답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재산세 납부기간 및 납부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간이 지나 납부하게 될 경우, 가산세가 붙기 때문에 기간내 납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재산세 납부 금액 조회방법
재산세는 각 지자체에서 관리하는 지방세입니다.
흔히 생각하는 집뿐만 아니라 땅, 선박, 항공기까지도 해당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7월에 재산세를 납부하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재산세 부과기준은 6월 1일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동산 매매 혹은 재산을 매매하기 전에 세금 부과일이 언제인지 확인후 매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6월 1일 전에 재산을 구입하였다면 무조건 7월에 재산세를 내셔야 합니다. 현명한 분들이라면 재산세 납부기간 후, 구입을 하시겠죠?
그렇다면 재산세 납부 기간은 정확히 언제인지 아래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재산세 납부 기간은?
재산세는 재산 유형에 따라 납부기간이 7월, 9월로 나뉘는데요.
주택, 건물, 선박, 항공기의 경우는 7월에, 토지의 경우는 9월에 납부하도록 되어있습니다.
7월 신청 기간은 7월 16일부터 7월 31일까지이며, 9월 신청기간은 9월 16일부터 9월 30일까지입니다.
주택의 경우, 1기분, 2기분으로 신청할 수 있는데요. 쉽게 말씀드리면, 금액이 크다면 7월, 9월에 분할하여 납부할 수 있습니다.
분할 납부를 원하시는 분들은 납부기간 안에 반드시 분할 납부 신청서 제출을 하셔야 합니다.
관련 내용이 더욱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재산세 산정 금액은?
그렇다면 내가 내야 할 재산세 금액은 어떻게 산정되는 걸까요?
각각의 재산마다 부과되는 재산세 금액이 달라지는데요.
주택을 기준으로 하면 공시가격의 60%에 해당되며, 토지는 공시지가 * 면적 * 70%의 산식으로 적용됩니다.
여기서 나오는 공시지가는 국토교통부에서 주소지만 입력하면 누구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산세 산정 금액은?
그렇다면 내가 내야 할 재산세 금액은 어떻게 산정되는 걸까요?
각각의 재산마다 부과되는 재산세 금액이 달라지는데요.
주택을 기준으로 하면 공시가격의 60%에 해당되며, 토지는 공시지가 * 면적 * 70%의 산식으로 적용됩니다.
여기서 나오는 공시지가는 국토교통부에서 주소지만 입력하면 누구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해도 수식은 항상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산세 산출 모의 계산기들이 항상 있는데요.
저는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공시지가를 확인하여 자동계산기를 이용하여 세액을 파악하는 편입니다.
재산세 세액 모의계산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재산세 납부방법은?
그렇다면 재산세 납부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재산세를 납부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4가지인데요.
- 은행 CD / ATM 납부
CD/ATM에 현금(신용) 카드나 통장을 투입하여 세액을 조회한 후에 납부가 가능합니다. 타은행 기기를 사용하실 경우엔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ARS 납부
ARS 납부 이용시간은 오전 5시부터 23시 30분까지이며 신용카드로 납부가 가능합니다.
- 가상계좌 납부
고지서에 나와있는 은행에 가상계좌에 입금하여 납부가 가능합니다.
- 인터넷 납부
스마트폰 혹은 PC로 위택스에서 납부 가능하며 이용시간은 오전 7시부터 23시 30분까지입니다. 위택스 납부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아래 내용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재산세 납부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신청 기간이 지나 납부를 하여 가산세가 붙는 일이 없도록 기한 내에 신청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