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ma 3줄 요약
1. 종류
2. 금리
3. 장단점
[크리밍뉴스 = 조윤진 기자] cma 통장 알아보고 계신가요? 최근 예금금리가 떨어지면서 고금리 상품인 증권사 cma를 찾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하지만 처음 접하신 분들은 어려우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cma에 대해 알아볼건데요. 금리비교, 장단점, 예금자보호는 되는지 등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읽어보신다면 10만원 이상의 가치를 얻으실거라 200% 확신합니다.
cma 통장 조회
Cash Management Account(cma)는 주식, 채권, 현금 등의 다양한 금융상품에 대한 접근성과 유연성을 제공하는 종합 금융 계좌입니다.
은행, 증권사, 자산운용사 등의 금융 기관이 제공하는 종합 금융 상품으로, 현금 예금뿐만 아니라 주식, 채권, 펀드 등의 금융 상품을 하나의 계좌에서 쉽게 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금융기관마다 제공하는 서비스와 수수료 등이 다를 수 있으므로, 원하시는 상품을 제공하는 금융기관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cma 통장 종류
cma는 RP형, MMF형, MMW형, 발행어음형, 종금형으로 나뉘는데요. RP형은 환매조건부채권형(약정수익률)으로 안전한 A등급 이상의 국공채 등에 투자를 하는 것이며 대부분 가장 많이 가입하는 것입니다.
MMF형은 실적배당형으로 운용결과에 따라 수익이 정해집니다. MMW형은 한국증권금융 예수금 등에 투자하는 것이며 매일 일복리(원금+이자)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발행어음형은 미래에셋, 한국투자, NH, KB증권의 주식, 채권 등 단기금융상품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종금형은 원금보장형(5천만원까지)으로 우리종합금융에서 나온 상품만 해당됩니다.
cma 통장 금리
증권사별 cma 금리는 어떻게 될까요?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미래에셋증권의 경우 RP형은 3.1%, 발행어음은 3.7%이고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RP는 3.2%, 발행어음은 3.75%인데요. NH투자증권의 경우 RP는 3.1%, 발행어음은 3.7%입니다.
KB증권의 경우 RP는 3.1%, 발행어음은 3.7%이고 SK증권 RP는 3.5%, 현대차증권 RP는 3.4%, 신한투자증권 RP는 3.1%입니다. 증권사별로 금리가 다르니 잘 비교해보시고 가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cma 장단점
✅ 장점
cma의 장점은 일반통장보다 수익률이 높고 입출금이 자유롭다는 것인데요. 또한 일반 파킹통장처럼 얼마를 이체를 해야하고 신용카드도 써야하는 등 번거로운 것이 없습니다.
따라서 여러가지 조건에 신경쓰지 않고도 3%대의 입출금 통장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단점
단, 증권사 상품이기 때문에 원금보장이 안 된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저축, 인터넷 은행의 파킹통장의 경우에는 각 은행별로 5천만원 한도 내에서 예금자보호가 되는데요. 하지만 cma는 그렇지 않습니다. 파산할 경우 원금 손실 리스크가 있습니다.
발행어음의 경우 대형증권사가 자체신용을 바탕으로 발행하고 RP의 경우 국공채 등 우량채권에 투자되는 상품이라 위험하진 않겠지 하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예기치 못한 일들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가입상품을 꼭 이해하고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 여신금융협회 내가 사용하고 있는 카드 포인트 현금화하기
✅ 우리집도 가스요금 폭탄? 가스요금 초간단 조회방법!
✅ 1인당 월 최대 32만원 지급? 노령연금 알아보자!
오늘은 이렇게 cma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알려드린 정보가 도움이 되셨을까요? 이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한 번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 같습니다.
더불어 킹크림 뉴스에서는 생활정보에 대한 다양한 혜택을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참고하실 분들은 참고하셔서 도움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