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애착유형검사 4가지 애착유형테스트 해석 및 검사방법

✅ 이 글은 성인애착유형검사 4가지 애착유형테스트 해석 및 검사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읽어보신다면 적어도 300만원 이상의 가치는 가져가실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성인애착유형검사

📌 애착유형 테스트하기

성인애착유형검사 알아보고 계시죠? 아마 이 글을 클릭하신 분들은 “내 애착유형은 어떻게 될까?”라는 궁금증을 갖고 계실 겁니다.

저 또한 처음 알아볼 때, 똑같은 마음이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직접 테스트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성인애착유형검사방법, 유형별 해석과 더불어 저만의 팁까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바쁘신 분들은 아래에서 필요한 정보만 간편하게 확인해보실 수 있으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성인애착유형검사란?

성인애착유형검사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내가 어떻게 맺는지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오은영의 금쪽상담소를 보다가 알게된 검사인데요.

아이들은 태어나면서 만 12개월에서 3세 사이에, 부모의 양육 방식 또는 상호작용이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이 때, 고정된 애착패턴이 성인이 되어서도 대인관계에 영향을 주게 된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나는 어떤 유형일까요? 다음 글을 보기 전에 아래에서 테스트를 해보고 오시길 권장드립니다.






종류별 성인애착유형

성인애착유형은 크게 안정형 애착, 무시형 불안정 애착, 집착형 불안정 애착, 혼란형 불안정 애착 4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각각 어떤 유형인지 아래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 안정형 애착

– 부모와 원만한 교류를 이어나가면서 자람
– 서로가 요구하는 것을 편안하게 받아들이고, 관계를 형성함

애착 유형은 자신과 타인을 놓고 기준을 설정하게 되는데요. 안정형 애착은 자신과 타인 모두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상태입니다.

부모와 원만한 교류를 했을 때, 만들어지는 관계가 안정형 애착인데요. 다만, 그렇지 못한 경우 후천적으로 본인의 노력에 의해 안정형 애착을 획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는 엄청난 노력이 필요합니다.

➡️ 무시형 불안정 애착

– 타인을 부정하고, 자신만을 긍정하는 유형
– 부모를 무시하거나, 부모가 자신을 무시해서 생기는 유형

이 경우는 부모가 아이의 요구를 무시하거나, 너무 간섭하는 부모로 인해 아이가 부모의 요구를 무시하게 될 경우 생기는 유형입니다.

만약 자신이 혼자 있을 때, 편안함을 느끼게 되는 유형이 바로 이 무시형 불안정 애착인데요. 그래서 대인관계에 어울리는 것보단 혼자서 안정감을 찾는 유형입니다.

타인의 부탁이 귀찮고 불편하다면 무시형 불안정 애착일 확률이 높습니다.

➡️ 집착형 불안정 애착

– 타인을 긍정하는데, 자신은 부정함
– 부모가 아이의 요구를 잘 들어주지 않을 때, 형성되는 관계

이 경우는 부모가 아이의 요구를 잘 들어주지 않는 관계에서 발생하게 되는데요. 아이는 자신의 요구를 더 강하게 주장하기 위해, 떼쓰거나 화를 내거나 하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그렇다보니, 성인이 되어서도 상대방이 나의 요구를 어떻게 생각할지, 고민이 많은 분들이라면 이 유형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감정기복이 심하거나, 작은 일에도 과다한 감정 표현을 하거나, 남에게 의존적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 혼란형 불안정 애착

– 자기와 타인 모두 부정함
– 거의 없는 유형으로, 부모에게 애착을 받지 못한 경우 발생

이 경우는 부모에게 애착을 받지 못한 경우 발생하게 되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집착형 불안정 애착과 비슷하지만, 타인에게 의존하지 않는다는 것이 다릅니다.

어떤 걸 요구할 때는 타인을 믿기에, 지속적으로 요구를 하게 되는데요. 이 경우는 타인도 믿지 못하고 자신도 믿지 못하는 유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거절을 당할까봐 선수를 먼저 쳐서 거절하거나 지나치게 상대에게 맞춰주려고 하는 행동이 나타납니다.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지 못하고, 과도하게 남들에게 친절한 사람이라면 여기에 속할 확률이 높습니다.




개선방법

그렇다면 안정형 애착으로 가기 위한 해결방법은 어떤 게 있을까요? 제가 생각했던 개선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뉠 거 같습니다.

– 자신의 노력
– 타인의 노력

솔직히 자신에 대한 믿음이 없는 사람에게, “나는 할 수 있다”라고 되뇌이는 건 처음부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상담하시는 분들 또는 자신에게 긍정적인 기운을 줄 수 있는 조력자를 찾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들로 인해 자신이 생각했던 것들이 지극히 나만의 생각이었다는 것을 본인이 깨달아야 하고, 그 이후로 긍정적인 생각을 통해 긍정적인 관계를 이어나가야 합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여신금융협회 내가 사용하고 있는 카드 포인트 현금화하기

우리집도 가스요금 폭탄? 가스요금 초간단 조회방법!

1인당 월 최대 32만원 지급? 노령연금 알아보자!

오늘은 성인애착유형검사 4가지 애착유형테스트 해석 및 검사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알려드린 정보가 도움이 되셨을까요? 이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셨던 분들께서는 한 번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 같습니다.

그럼 이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