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법인차량 연두색 번호판 시행 교체 기준 총정리

✅ 이 글은 2024 법인차량 연두색 번호판 시행 교체 기준 총정리에 대한 글입니다.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읽어보신다면 적어도 10만원 이상의 가치는 가져가실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연두색 번호판

📌 초록색 번호판 기준

연두색 번호판 기준 알아보고 계시죠? 아마 이 글을 클릭하신 분들은 “내 차량도 대상일까?” 또는 “왜 바뀌는 거야?”라는 궁금증을 갖고 계실 겁니다.

저 또한 처음 알아볼 때, 똑같은 마음이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국토교통부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내용을 바탕으로, 법인차량 연두색 번호판 적용 기준, 시행일과 더불어 주의사항까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바쁘신 분들은 아래에서 필요한 정보만 간편하게 확인해보실 수 있으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연두색 번호판이란?

연두색 번호판이란, 공공 및 민간법인에서 사용하는 업무용 승용차를 구분하기 위해, 새로운 색상의 번호판을 도입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기존에 파란색이었던 번호판이, 이제는 연두색으로 변하는 것인데요. 2024년 1월 1일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적용 기준은 어떻게 될까요? 아래 글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적용대상

초록색 번호판이 적용되는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적용조건

차량가액 8,000만원 이상의 업무용 승용차

– 고가의 전기차를 감안하여, 배기량이 아닌 가격으로 기준을 정함
– 자동차 관리법상 평균이상의 가격대인 모든 차량

기본적으로 차량의 가격이 8,000만원이 넘는 법인 업무용 차량이라면, 초록색 번호판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적용시점은 2024년 1월 1일 이후, 신규 또는 변경 등록하는 승용차부터 적용되게 됩니다. 민간 법인 소유, 리스차량 뿐만 아니라 장기렌트, 관용차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나도 변경해야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에서 구체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변경이유

그렇다면 굳이 초록색 번호판으로 변경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많은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실 내용인데요. 구체적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변경되는 이유
– 고가의 슈퍼카를 법인 명의로 구입하여 사적으로 이용하는 사례가 늘어남
– 고가 ‘슈퍼카’ 사적이용 방지라는 대통령의 공약 이행

구체적인 이유는 고가의 슈퍼카를 이용하면서, 법인명의로 하여 비용처리하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확실히 파악하고자, 초록색 번호판으로 바꾸게 된 부분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이었다고 하네요.

해당 보도자료에 대한 전문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그렇다면 이 제도를 시행하는 것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은 어떻게 될까요? 아래에 가장 많이 받는 질문들을 모아봤습니다.

➡️ 왜 연두색번호판 대상차량 기준이 8천만원인가?

  • 공약의 취지가 고가차량의 사적사용 방지를 위해, 평균 차량 가격대보다 높은 8천만원을 기준으로 검토하게 됨.
  • 배기량 기준은 고가의 전기차나 하이브리드 등 저배기량인데 고가인 차를 적용하기 어려워, 가격을 기준으로 설정되었음.

➡️ 왜 기존차량은 소급 적용을 하지 않는가?

  • 법인 전용번호판 도입 취지는 새로운 권리와 의무를 부과하는 것이 아님. 별도의 번호판 적용으로 사회적 자율규제 분위기를 조성하는 취지임.
  • 내용연수가 도래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함. 17년도 전기차 번호판 도입 시에도 신규차량만 도입했음.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여신금융협회 내가 사용하고 있는 카드 포인트 현금화하기

우리집도 가스요금 폭탄? 가스요금 초간단 조회방법!

1인당 월 최대 32만원 지급? 노령연금 알아보자!

오늘은 2024 법인차량 연두색 번호판 시행 교체 기준 총정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알려드린 정보가 도움이 되셨을까요? 이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셨던 분들께서는 한 번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 같습니다.

그럼 이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