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나이 적용 이유 및 시기, 계산법은? A-Z 총정리 해드림!

✅ 만나이 적용 3줄 요약

1. 적용 이유ㄹ
2. 적용 시기
3. 계산법


[크리밍뉴스 = 조윤진 기자] ​만나이 알고 계신가요? 6월 28일부터 우리나라도 만나이가 시행되는데요. 보통 한 살에서 많게는 두 살까지 어려질 수 있습니다.

만나이 적용

그래서 오늘은 적용이 되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건데요.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읽어보신다면 10만원 이상의 가치를 얻으실거라 120% 확신합니다.

만나이 적용 조회

적용 이유는?

우리나라의 경우 세는 나이와 연 나이, 만 나이를 모두 쓰다보니 다른 사람들에게 나이를 말할 때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보통 76년생, 84년생처럼 자신의 태어난 연도를 말하곤 합니다.

​게다가 태어난 날부터 바로 한 살로 치는 세는 나이를 사용하는 나라는 이제 우리나라 밖에 없는데요.

과거에는 우리나라 말고도 중국과 일본 등 동북아시아 문화권에서는 세는 나이를 사용했었지만 모두 폐지되고 만나이를 사용한 지 오래되었습니다.

나이 계산 혼동

연 나이는 현재 연도에서 출생연도를 빼는 계산법인데요.

현재 우리나라의 세금, 의료, 복지 분야 등에서는 만 나이를 사용하고 있으며 청소년 보호법, 병역법 등에서는 연 나이를기준으로 법률이 적용되고 있어 혼란이 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나이 계산 혼동으로 인한 사회적·행정적 혼선을 해소하고 분쟁을 최소화 하기 위해 추진되는 것입니다.




만나이 적용 시기

법령이 시행되는 적용 시기는 2023년 6월 28일인데요. 이는 행정기본법의 공포일을 기준으로 6개월이 경과한 날부터시행되기 때문입니다.

행정기본법이 2022년 12월 27일에 공포되었기 때문에 이로부터 6개월이 지난 2023년 6월 28일이 적용이 되는 것입니다.

​도입된 후에도 한동안 헷갈리고 혼동되겠지만 의식적으로 사용한다면 익숙해질 것 같습니다.




만나이 적용 계산법

작년 12월에 관련된 법 조항이 새로 개설이 되면서 원칙적으로는 민법대로 만나이로 계산하는 것이 맞는데요.

행정기본법 제7조의2 행정에 관한 나이는 다른 법령등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출생일을 산입하여 만 나이로 계산하고, 연수로 표시합니다.

단, 1세가 되지 않은 경우에는 월수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만나이대로 계산하면 태어난 날부터 1년이 지나야 한 살이 되는 것인데요.

만나이 적용 후

그래서 적용 후에는 한 살에서 최대 두 살까지 어려집니다. 생일이 지났다면 올해 연도-출생 연도=나이가 되고생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올해 연도-출생연도-1=나이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만약 올해 생일이 지났다면 한 살 어려지고, 올해 생일이 지나지 않았다면 두 살 어려진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면 생일이 지난 1985년생의 경우 2023-1985=38세가 되고, 생일이 지나지 않은 1985년생은 2023-1985-1=37세입니다.

적용 반응

법제처에서 실시한 국민의견조사에 따르면 적용이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대답한 사람들의 비율이 무려 높은데요.

또한 일상에서 사용할 의사가 있다고 대답한 사람은 86%였습니다. 물론 우려되는 부분도 있기 마련인데요. 먼저, 학교에서 만나는 친구들 사이에서 애매해진다는 것입니다.

연초생과 연말생의 나이가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교육부는 적용에 대한 홍보를 진행하면서 사회적 혼란을 줄이고자 노력해 왔다고 밝혔습니다.

​생일이 언제인지에 따라 태어난 연도가 같아도 성인인지 여부도 달라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를 단속할 규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여신금융협회 내가 사용하고 있는 카드 포인트 현금화하기

우리집도 가스요금 폭탄? 가스요금 초간단 조회방법!

1인당 월 최대 32만원 지급? 노령연금 알아보자!

오늘은 이렇게 만나이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알려드린 정보가 도움이 되셨을까요? 이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셨던 분들께서는 한 번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 같습니다.

더불어 킹크림 뉴스에서는 생활정보에 대한 다양한 혜택을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참고하실 분들은 참고하셔서 도움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