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가치세 누구나 10분만에 초간편하게 신고방법 일반 & 간이과세자편

✅ 부가가치세 신고를 처음하는 사람들이라면, 어디서부터 신청해야 할지 막막할 것이다. 잘못했다간 세무감사가 나오는 건 아닌지, 걱정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누구나 간편하게 신청하는 부가세 신고방법에 대해 A-Z까지 살펴보려 한다.


[크리밍뉴스 = 조윤진 기자] 부가가치세 신고 하셨나요? 아마 이 글을 클릭하신 분들은 부가세 신고가 어려워서 고민이실 겁니다. 저 또한 처음 시작했을 때, 막막하고 어려워 세무대행을 맡길까 생각했는데요.

부가가치세 신고 환급방법

이 글을 읽는 순간 그런 고민은 더 이상 안 하셔도 될 거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부가가치세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가세 신고기간 및 간편 신고방법 등 중학생이 읽어도 쉽게 이해될만큼 정리했습니다. 3분만 투자하신다면 세무대행비 50만원은 아끼실 수 있을 겁니다. 자,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부가가치세 신고

부가세란, 사업자가 물건 혹은 서비스를 팔 때, 금액의 10% 정도로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우리나라에 내에서 판매활동을 하는 사업자라면 누구나 빠짐없이 내야 하는 세금인데요.

간이과세자의 경우, 세금신고 방법이 그렇게 어렵지 않아, 3시간 정도면 끝나는 업무입니다. 바쁘신 분들을 위해, 셀프 신고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영상에서 간편하게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간이과세자 부가세 신고

출처 : 감사해도 되는 세무사


일반과세자 부가세신고

출처 : 택스튜브




부가가치세 신고기간

사업자에 따라 부가세 신고기간은 달라집니다. 사업자는 보통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로 나뉘죠? 오늘은 개인사업자에 대해서만 설명드릴 예정이니, 법인 사업자는 제외하겠습니다.

개인사업자는 매출에 따라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로 나뉩니다. 연매출 4,800만원 미만이면 간이과세자, 연매출 4,800만원 이상이면 일반과세자입니다. 이렇게 유형에 따라 부가세 납입 횟수 역시 날라지는데요.

사업자 유형에 따라 부가세 신고횟수 및 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간이과세자

과세기간신고납부기간
1.1 ~ 12.31다음해 1.1~1.25

간이과세자는 1년에 한번 부가세 납부를 하며, 신고기간은 매년 1월 1일부터 1월 25일까지입니다.

일반과세자

부가가치세 신고 환급방법

일반과세자의 경우는 간이과세자와 달리 1년에 2번 납루를 해야 합니다. 1월부터 6월까지 상반기 분을 7월에 신고해야 하고, 7월에서~12월까지 하반기 분을 다음년도 1월에 납부해야 합니다.



부가가치세 계산방법

부가세 계산방법은 간단합니다. 자신이 사업을 하면서 판매했던 모든 매출에 매입비용을 뺀 금액의 10%가 부가가치세입니다.

부가세 = (매출비용 – 매입비용)*10%

위와 같은 공식에 비용을 대입하기 위해서는 뭐가 필요할까요? 네, 맞습니다. 1년 동안 판매했던 부가세 내역과 매입비용 장부가 필요합니다. 만약, 이 자료정리 과정이 귀찮아서 세무대행 맡기시려는 분들은 다시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매출정리 리스트 어떻게?

세무대행을 하더라도 어차피 저 장부정리는 사업자분들이 하셔야 되는 과정입니다. 매출비용의 경우는 자신이 판매했던 금액을 월별로 모두 정리하시면 됩니다.

매입정리 리스트 어떻게?

매입비용의 경우는 홈택스에 사업자로 등록한 카드내역과 더불어 그 이외에 현금영수증 혹은 소득공제가 될 수 있는 금액을 월별로 정리하시면 됩니다.

  • 홈택스에 등록한 카드의 경우는 자동적으로 매입으로 잡히기 때문에, 그 이외에 지출내역만 정리하시면 됩니다.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는?

앞서 개인사업자는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 2가지로 나뉜다고 말씀드렸죠? 간혹 간이과세자는 부가세면세사업자라고 말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내용입니다.

✅ 간이과세자도 부가세 면세사업자?

엄밀히 따지자면, 간이과세자는 부가세 납부 대상이 맞습니다. 다만, 영세한 사업자들이기 때문에, 정부에서 어느정도 자라날 때까지는 부가세를 안 받겠다는 혜택을 주고 있는 것 뿐입니다. 그렇기에 부가세는 내지 않지만, 신고는 무조건 해야 됩니다.

✅ 부가세 면세사업자의 정확한 의미

그렇다면 부가세 면세사업자는 어떤 사업자분들이 해당할까요? 부가세 면세 사업자의 경우는 농수산물 도매소매업 혹은 병원, 의원과 같은 보건업, 서점과 같은 문화 관련 재화나 용역, 주택 임대나 매매업 같은 품목을 취급하는 사업자입니다.

이런 사업자들은 부가세 면세사업에 해당하기 때문에, 등록하는 부분은 필수적으로 진행하셔야 하며 부가세 신고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부가가치세 환급방법?

아까 부가세 계산 공식은 매출에서 매입비용을 뺀 것에 10%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매출보다 매입이 많은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때는 나라에 돈을 내는 것이 아니라, 세금을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글을 읽어보신 분들이라면 집중력이 많이 낮아지셨을텐데요. 글로 설명하는 것보다 영상 설명이 쉬울 거 같아, 영상을 첨부드렸습니다. 부가세 환급은 업종별로 퍼센테이지가 달라질 수 있으니, 꼭 확인하셔서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출처 : 박장대소TV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소상공인 정책자금 1.5% 저금리 대출 신청, 선착순!

자영업자 빚탕감제도?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신청!

정부지원 소상공인 지원금 총정리 A-Z!

오늘은 부가세 신고방법 및 환급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이제 처음 신고하시는 분들이라면 낯설고 어려우실 수 있는데요. 결코 어려운 부분이 아니니, 20-30분만 참고하셔서 혼자서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크림이뉴스에서는 자영업자들이 받을 수 있는 저금리 대출 및 지원 정책에 대해서도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해보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