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밍뉴스 = 조윤진 기자] 혹시 실업급여를 받고 계신가요? 정부에서는 실업급여를 받고 있는 취직을 하거나 사업을 계속하게 될 경우, 지원금을 주는 제도가 있는데요.
바로 조기재취업수당입니다. 오늘은 조기재취업수당이 무엇이고 어떻게 신청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분만 투자하신다면 적어도 180만원 이상의 가치는 가져가실 수 있을 거라 200% 확신합니다. 자, 그럼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조기재취업수당 신청
조기 재취업수당이란?
조기 재취업수당이란, 실업급여를 받는 사람이 안정된 직업에 재취직하거나 스스로 영리목적의 사업을 운영하는 경우, 지급하는 수당을 말합니다.
재취직하거나 사업을 영위한다고 해도 일정 지급 기준을 만족해야 하는데요. 그렇다면 어떤 기준이 있는지 아래 글에서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기 재취업수당 신청 대상은?
그렇다면 조기 재취업수당 신청 대상은 어떻게 될까요? 먼저, 신청 대상은 크게 2가지 요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신고일로부터 실업급여가 지급되지 않는 기간인 7일이 지나야 합니다. 거기에 더해 자신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기간의 2분의 1이상이 남아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30일을 받을 수 있다고 할 때, 재취업하는 날을 기준으로,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날이 15일 이상 남아있어야 한다는 뜻이죠.
12개월 이상 계속하여 고용된 경우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조기 재취업수당이 제한됩니다.
-최후에 이직한 사업의 사업주나 그와 관련된 사업주로서 해당 수급자격자의 최종 이직 당시의 사업주와 합병·분할되거나 그 사업을 넘겨받은 사업주에게 재고용되는 경우
-실업의 신고일 이전에 채용을 약속한 사업주에게 고용된 경우
12개월 이상 계속하여 사업을 영위한 경우
이 경우 수급자격자가 해당 수급기간에 해당 사업을 영위하기 위한 준비활동을 재취업활동으로 신고하여 실업으로 인정받았을 때로 한정합니다.
조기 재취업 수당 제외 대상
수급자격자가 안정된 직업에 재취업한 날 또는 스스로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을 시작한 날 이전, 2년 내에 조기재취업 수당을 지급받은 사실이 있는 경우에는 조기재취업 수당을 받지 못합니다.
조기 재취업수당 지원 내용은?
그렇다면 조기 재취업수당은 지원하면 얼마 정도 받을 수 있을까요? 조기재취업 수당의 금액은 자신이 받는 구직급여 하루 금액의 미지급일수를 곱한 뒤, 절반 정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의 구직급여 하루 금액이 3만원이고, 미지급일수가 30일이라면 (3X30)/2 = 45만원을 받게 됩니다.
그렇다면 조기재취업수당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신청방법은 고용센터 방문 오로지 딱 1가지입니다. 신청 절차는 아래와 같은데요. 수급자격자가 조기재취업 수당을 받으려면 다음의 서류를 첨부하여 신청지 관할 고용센터에 제출해야 합니다.
조기재취업 수당청구서 |
근로계약서 또는 재직증명서 등 고용기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
자영업자에만 해당하는 서류(사업설명서, 사무실 임대계약서나 과세증명자료 등 사업을 실질적으로 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서류) |
주의사항
조기재취업 수당청구서는 안정된 직업에 재취직하거나 스스로 영리를 목적으로 사업을 시작한 날부터 12개월 이후에 제출해야 합니다
조기재취업 수당은 돈을 받을 사람이 정한 금융기관의 계좌로 입금됩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이렇게 오늘은 실업급여 조기재취업수당에대해 알아봤는데요. 혹여나 증상이 악화될 경우에는 빠르게 대면진료를 신청하여, 진료를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크리밍뉴스에서는 정부지원금 및 코로나 방역수칙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을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참고해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