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밍뉴스 = 조윤진 기자] 안녕하세요. 소득 활동을 하기 위해서 지금도 열심히 근무를 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낮에 근무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야간에 근무하는 분들도 많이 계시는데 사실,
회사 생활을 하다보면, 다양한 이유로 정시에 퇴근하지 못하고 야간까지 업무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회사에서는 야간수당을 챙겨줘야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야간수당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읽어보신다면 적어도 10만원 이상의 가치는 가져가실 수 있을 겁니다.
야간수당 신청
현재 어려운 상황으로 무직자대출이나, 비상금대출 삼성증권주식담보대출보험해약 등을 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사실 보험 또한 carrot 보험, 모바일자동대출, 암보험, 생명보험, 실비보험 등 다양할텐데, 보통 1-3개 이상 가지고 있는 경우도 많다보니, 많이 부담되실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현재 저금리 청년대출,보험사 담보 대출,중소기업 청년 전세 대출 등도 나오고 있으니 꼭 많은 도움 받으시길 바란다.
야간수당이란?
야간수당은 근로 기준법 제 56조에 야간 근로하는 근로자는 100분의 50이상의 통상 임금을 가산하여 지급을 해야 한다고 규정이 되어 있습니다.
야간 근로는 오후 10시부터 오전 6시 사이의 근로를 하게 되면, 야간 근로라고 판단하게 됩니다.
혹시나, 5인 이상 사업장의 경우 근로 기준법에 의거해 야간 수당, 연장 수당, 주말 근로 수당, 휴일 수당 등 추가 수당을 근로자에게 지급해야 합니다.
야간수당 기준
야간수당 기준으로는 약속한 근로 시간이 야간 시간일 때 제공하는 수당으로 오후 10시부터 오전 6시까지 근로를 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해당 수당을 반드시 지급을 받아야 하는데요.
2022년 기준으로 확인해 보자면, 오후 10시부터 오전 6시 사이에 근로를 하고 있는 경우 해당 수당을 지급받아야 합니다
통상 임금의 50% 정도를 가산하여 지급을 받아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혹시나, 5인 미만 사업장에 취업하신 분들이라면, 취업 규칙이나 단체 협약이 존재하는지,
취업 규칙 상에 연장, 야간, 휴일 근로에 대한 가산 수당을 명시하고 있는지 잘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야간수당 계산
야간수당 계산은 근로 시간과 최저 시급을 기준으로 계산하는 것이 맞는데요.
계산을 하는 경우 2022년 최저 시급인 9,160원에 1.5배를 곱해주는 것이 맞습니다. 해당 값을 기준으로 임금을 계산하는 것인데요.
최저 시급에 1.5배를 곱하면 4,580원이 추가가 된 13,740원을 시급으로 계산하게 되며,
연장을 한 경우 연장 근로 수당에 대한 부분도 잘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야간 근로 시간은 오후 10시부터 오전 6시까지로 근로 시간이 야간에 해당하는 분들은 근로 시간에 대한 수당을 별도로 계산해서 받아야 합니다.
또한, 유급 휴일에도 나와서 근무하는 분들이라면,
주휴 수당과 함께 통상 임금의 50%를 더한 휴일 근로 수당을 추가적으로 받아보실 수 있기 때문에 주말에도 출근을 한 분들은 휴일 근로 수당을 잘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야간수당 미지급 시
야간수당을 정상적으로 보장 받지 못하는 분들도 생각보다 많이 계시는데요.
이런 경우 고용 노동부에 임금 체불로 민원을 넣어보시면 됩니다.
사람에 따라서 다른 환경에서 근무를 하고 있겠지만, 회사와 계약한 직장인 분들이라면,
월급 명세서를 받았을 때 휴일 수당과 연장 수당, 야간 수당 등을 정상적으로 지급을 받았는지 꼭 확인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월급을 자세히 파악해 두는 것이 내 월급을 지키는 길입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