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밍뉴스 = 조윤진 기자] 안녕하세요. 사회적으로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정부에서도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이번 윤석열 정부에 들어서 부모수당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인데요.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님들에게 직접 지원금을 지급해 양에 대한 부담을 덜어드리고자 시행하는 제도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부모수당 관련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3분만 투자하셔 이 글을 읽어보신다면 적어도 10만원 이상의 가치는 가져가실 수 있을 거라 200% 확신합니다. 자,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부모수당 신청
부모수당이란?
부모수당이란 8월 30일 주요 국정 과제에 포함이 되어 발표가 된 제도로서, 2023년 예산안에 부모급여로 월 100만 원을 지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님들의 가정에 큰 혜택이 아닐까 싶은데요.
영유아 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서 2023년에는 0세 아동에게는 월 70만 원, 1세 아동에게는 월 35만 원이 지급이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부모수당 조건
부모수당은 자녀의 출생 연도와 관계 없이 개월수로 판단한다고 하는데
이는 소득이나 재산에 관계는 없으며, 2023년 1월 이후 출생한 만 0세 ~ 1세 자녀가 있다면, 신청해 보실 수 있습니다.
2023년을 기준으로 만 0세 자녀가 있다면, 월 70만 원을 지급하고, 만 1세의 자녀가 있다면, 부모에게 35만 원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2023년에 시행되는 부모급여는 현재 영유아 수당과 같이 계좌로 입금이 되는 방식이 아닌 바우처 형태로 지급이 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보육료를 결제한 뒤 이후 나머지 금액은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편리한 사항이 아닐까 싶습니다.
부모수당 내용
부모수당은 쌍둥이라면, 두 명이 받을 수 있으며, 혹시나, 신용 불량자라서 못받을까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이 제도는 아이에 대한 복지 제도이기 때문에 신용 불량자라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정말 많은 국정 정책이 발표가 되고 있는 가운데 부모, 아동을 지원하는 정책들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출산을 장려하고 있기 때문에 좋은 정책들과 지원금을 내놓고 있는데요.
젊은 청년들이 결혼을 하고 가정을 이루도록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는 것 같습니다.
부모수당 신청
부모수당 신청은 온라인 신청, 오프라인 신청 두 가지 방법이 존재하는데요.
온라인 신청의 경우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서 기타 지원금과 같이 어렵지 않게 신청해 보실 수 있으며,
오프라인 신청의 경우 읍, 면, 동 주민 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해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많은 예산을 들여서 인구 감소를 막기 위해서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는 듯 싶습니다.
육아를 하면서 임신, 출산, 양육에 대한 정책에 관심을 갖게 되는 부모님들이 있습니다.
이런 정책에 대해서 정상적으로 알지 못할 경우 그동안 받지 못한 혜택에 대한 상심이 클 수 있는데요.
앞으로 새롭게 발표가 될 정책과 더불어 홍보가 잘 된다면, 저출산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